역사상 가장 위대한 고고학적 발견
로마 도시 폼페이가 발견되지 않았거나 하워드 카터가 투탕카멘 왕의 무덤을 우연히 발견하지 않았다면 어땠을지 상상해 보자. 다행히도, 고고학은 수많은 보물과 많은 다른 역사적인 장소들, 놀라운 기념물들, 그리고 값을 매길 수 없는 공예품들을 발견했다.
마추픽추 : 1911년 미국 탐험가 하이럼 빙엄(1875–1956)이 페루에서 마추픽추를 발견했을 때, 그는 빌카밤바라고 알려진 다른 도시를 찾고 있었다. 그는 현지 토착 농부들의 안내로 잉카 성채를 우연히 발견했다.
로제타석 : 나폴레옹 보나파르트의 이집트 캠페인 동안 프랑스 군인에 의해 1799년에 발굴된 로제타석은 한 무리의 이집트 성직자들에 의해 기원전 196년에 발표된 성문법의 세 가지 버전을 특징으로 하는 화강암 석판이다. 맨 위와 가운데 문자는 각각 상형문자와 데모 문자(상형문자에서 파생된 문자)를 사용한 고대 이집트어고, 맨 아래는 고대 그리스어다. 이 조합은 학자들이 마침내 상형문자의 암호를 해독하는 것을 도왔다.
왕 리처드 3세의 묘역 : 2012년, 영국 레스터의 한 주차장 아래에서 왕 리처드 3세 (1452–1485)의 유해가 발굴되었다. 요크 왕가의 마지막 왕이자 플랜태저넷 왕조의 마지막 왕이었던 이 군주는 2015년 레스터 대성당에 다시 매장되었다. 그의 원래 무덤의 위치는 보호되고 있으며 방문객 센터의 일부이다.
아크로티리 고고학 유적지 : 그리스 산토리니 섬에 위치한 미노안 청동기 시대의 아크로티리 고고학 유적지는 에게 해에서 가장 중요한 유적지 중 하나다. 기원전 16세기 언젠가 테란 화산 폭발로 파괴되어 재에 묻혀있던 이 유적지는 1960년대 중반에 재발견되어 1967년부터 발굴되었다.